[공구관련] 부품, 명칭, 작업등

취미용장비/기타無狼
2017. 12. 7. 12:11

전문가가 아닌 인터넷댓글전문가를 X문가라고 부르는데 애시당초 몇 년 이상 현장에서 굴러먹으면 그 분야 전문가 타이틀을 주는 것도 아니고 적당히 팁이라 생각되면 받아들이고 틀린 정보는 수정하고 그러면 된다고 본다.


아무튼, 이번 글은 전동공구 드릴질 하는데 있어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몇가지 사항들과 내가 집 자가수리하면서 얻게된 어줍잖은 지식을 쓰려고 한다.



*. 드릴링(Drilling) (https://en.wikipedia.org/wiki/Drilling)


그냥 드릴비트(날)을 가지고 회전을 통해 작업물에 구멍을 뚫는 작업을 말한다.  CNC 같은 곳에서 쓰는 용어인 것 같던데 기본적으로 전동공구도 하는 짓은 같다. 


아무튼 이 드릴 작업은 기본적으로 회전하여 작업물을 깎아내는 작업으로 연삭작업이 기본이라고 생각된다.  이게 안되면 작업물 표면을 파고들수가 없다.  표면에서부터 압력을 가하면서 표면을 깎아들어가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압력, 밀착등을 가하면 작업성이 증가되는 것을 이유로 해머(Hammer) 기능을 추가하게 되는 것이다.  가끔 해머드릴 기능과 임팩(Impact)드릴 기능을 착각하는 듯한 글을 보게 되는데 같은 이유로 사용하지만 용도나 방식은 다른 기능이다.


해머기능은 앞뒤(회전방향의 수직방향)으로 충격을 가하는 것이고 임팩기능은 회전방향으로 충격을 가하는 것이다.(로터리해머드릴은 전후방향타격이지만 조금 다른 방식으로 구현된 것으로 안다.  )


다시말해 뚫는 작업에 도움이 되는 것음 해머이고 임팩은 감는 작업에 도움이 되는 것인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드릴링에는 해머기능이 필요하고 나사를 박거나 볼트/너트등을 '죄는데'는 임팩이 필요하다.  공업사나 차량정비등에서 '타타타타타' 소리를 내면서 너트등을 죄는 것을 볼텐데 이것이 임팩이다.  공압식이라 우리가 쓰는 전동공구와는 다른 시스템이지만 같은 기능인 것이다.




유선, 충전

드릴=/코아드릴=/함마드릴


드릴비트

비트 종류

육각비트

sds


칼블럭

칼블럭 종류, 나사고르기


벽종류

조적, 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