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팻바이크를 질러보았습니다.

기존의 스마트 미니벨로를 타면서 출퇴근도 편해졌으나 AS 로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국산' 이라는 말의 의미를 찾을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허브모터의 '스포크'를 멀리 가서 고쳐오면서 이러나저러나 AS 가 이 따위라면 '낮은 스펙'의 국산 제품을 살 필요가 있겠느냐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어차피 중국산 모터와 프레임이 가져와서 판매하는 회사들 천지에 AS 도 자체 대리점 운영도 안되고 핑계만 대면서 미루는 상황인데 뭐하러 비싼 돈 줘가면서 헛짓을 하느냔거죠.

괜히 랑케레이시 제품이 많이 팔리고 정식수입 예정 상황까지 온 게 아니죠.


전기자전거 시장이 열리면서 다시한번 자전거 회사들이 설치는 모양인데 AS 이 따위로 하다가는 있던 자전거 시장마저 날려먹고 망할 겁니다.  이건 악담이 아니에요.  자전거 시장이 쪼그라든 이유를 생각해보면 간단한 이유죠.  비싸고 관리필요하고 매력적인 '교통수단'보다는 '레저'에 가까운 취미생활.  하지만 타 취미생활보다 확실한 메리트가 있는가 대해선 개인 취향에 따른 의문.


아무튼 AS 는 공임 주고 수리하고 부품수급만 되는 제품이면 찾아다니면 된다 싶은 생각에 '팻바이크'를 타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질렀습니다. 

일주일만에 거대한 박스가 날아오네요. 


부분 조립 상태와 포장상태는 국산 배송상태와 다르지 않습니다.  세부조절이 문제긴하지만 적당히 맞춰서 조립해도 문제없는 상황인지라 최대한 검색해가며 브레이크 위치와 바퀴 위치를 잡으면서 조립했습니다.


이 제품을 산 이유는 100만원 정도에 350W-36V 허브모터 (기존 미니벨로 자전거와 동일 스펙) 팻바이크인데 배터리는 10Ah 짜리를 2개 주는 겁니다.  장거리나 교대사용을 통한 수명연장을 고려하면 메리트가 있다 생각되더군요. 

셀은 LG 셀이라는데 뜯어보질 못해서 확실하진 않지만 나중에 수명이 다 하거나 고장나면 한번 뜯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그 때 까지만 멀쩡하길 빕니다.


물통형 배터리, 충전량 인디케이터등 꽤나 만듬새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가형이나 미니벨로 자전거들의 싯포스트형 배터리의 문제는 컨트롤러와 연결되는 단자부의 위치, 싯포스트에 달 수 있는 악세사리의 부재등이 있습니다.  무게로 인한 싯포스트 내려앉음도 있구요.  장단점이야 있겠지만 전 하단에 위치한 연결잭과 일반 악세사리 부착이 안된다는 점에서 싯포스트 배터리를 싫어합니다. 



잘 포장되어 온 굵은 타이어(4인치 - 챠오양 타이어)



조립도구와 페달, qr 레버, 충전기등은 따로 포장을 해놨네요.


어설픈 한글 번역 , "열지마라"  ㅋㅋㅋ

명령하지마라~  어차피 열지 않을거다.


EU 플러그가 아닌 한국플러그 8자 케이블입니다.  한국시장에 많이 판다더니 신경 좀 썼네요.


차대번호가 이런 식인가 모르겠는데 번호가 2종류네요. 

928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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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난 방지를 위해 이런 사진은 카페등에 많이 올려두라고 하더군요.  어차피 출퇴근용이라 도난확률은 없을 것 같지만요.



스템이라고 하나요?  (자린의 빈약한 지식) 과 핸들픽스(?)  볼트가 빠져서 박스 안을 굴러다니더군요. 



조립을 하고 배터리를 장착후 기본 전조등과 컨트롤러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뭐... 잘 되네요.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고용량 배터리들(리튬이온)의 폭발이죠.  그래서 충전시 상태 측정을 좀 해보았습니다.


충전 시작하고 얼마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70~80% 정도 충전되어 있는 상태라 보여지는데 충전기는 섭씨 37도 , 충전커넥터 부분은 섭씨 24도 정도 되네요.



만충 상태가 되어갈 쯤 측정한 것 입니다.

충전기 섭씨 56도 , 충전 커넥터 섭씨 30도


의외로 배터리 쪽은 관리가 잘 되는 건지 단자쪽도 온도가 그리 높진 않은 것 같은데 충전기는 좀 위험한 것 같습니다.  한 여름에 외부에서 충전한다면 70~80도 까지도 올라갈 것 같다는 생각듭니다.



만충이든 아니든 무게는 2.37kg 정도로 제품 편차 정도만 나옵니다.



80%(가정) 정도 일 때 37V

만충 시 42V


이 이상은 뜯어보지 않으면 모르겠네요.  위험한 짓은 안하기로...



출근 후 한 컷.

20PSI 의 슈레더 타입 4인치 팻바이크 타이어.  접지력 어마어마해서 초반에 밟으면서 출발하려면 힘이 상당히 많이 들더군요.  대신 쿠션은 짱!



야간에 LCD 컨트롤러화면도 백라이트 덕분에 잘 보입니다.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정보는 다 보여주네요.  큰 화면이 아니라도 괜찮은 듯 합니다.


강변에 나가서 한 컷.  이쁘장 하면서도 묵직해서 미니벨로 때와는 확실히 다른 맛이 있습니다.  가격도 다르지만요.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