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애증(?)의 알리... Aliexpress.com 구매시 주의점

[ AliExpress.com - 14/12/29 ]


중국의 거대한 시장(셀러+바이어)을 업고 엄청나게 커진 타오바오와 더불어 2대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는 AliExpress 입니다.  타오바오가 내국인 대상처럼 꾸며지고 운용된다면  Aliexpress 는 Ebay 처럼 다국간 거래에 촛점이 맞춰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베이스가 Alibaba 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요.  물론 이건 개인적인 소감이니 회사의 모토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요즘들어 비슷한 기능이거나 아예 카피제품이거나 한다면 중국 마켓쪽을 돌아보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싸다싸다 하니까 그냥 덥썩 물었다가 물건이 안오거나 제품설명과 다른 제품이 오거나 하는 경우를 당하시는 분들이 종종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기본적인 주의사항을 적어볼까 합니다.




1. 판매자의 평판


[ 판매페이지 : 실제예시 qiao gao's store - 14/12/29 ]


제가 이번에 아주 시껍쳤던 망할 판매자의 제품 페이지 입니다.  판매자이름(상가명)과 평판도(다이아몬드*2) 그리고 긍정적 피드백 95% 로 나옵니다. 


이 항목들은 처음 구매하고자하는 제품을 검색했을때 리스트에 반영되는 부분입니다.  정확히는 평판도가 메달, 다이아몬드 같은 형태로 표시되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 제품 검색시 화면 : 셀러의 등급 표시 ]


메달 4~5개 부터는 나름 신뢰도가 있는 판매자라고 봐도 됩니다.  다이아몬드 등급부터는 제법 관록(?)있는 판매자지요. 

판매자가 별로 없다거나, 가격이 엄청 싸다 등의 이유로 등급 없는 판매자의 물품을 구매하는 것은 이길 확률이 낮은 도박에 돈을 거는 것과도 같습니다.




2. 피드백


셀러의 평판을 확인해도...  우리가 구매하려는 곳은 중국...  짭과 사기가 판치는 것 같은 마굴(!!) 입니다.  경험적인 편견이라 쓸데없는 편견이다하셔도 어쩔 수 없습니다.  한국 판매자도 못 믿는 판국에 타국의 판매자를 순수하게 신뢰할 수는 없지요.   교포 및 중국친구 여러분 미안합니다...  


아무튼...  제품 페이지 하단을 보면 피드백 항목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오픈마켓들과 비슷한 시스템이죠. 


[ Feedback - 14/12/29 ]


자세히 보면 피드백한 구매자(?)들의 국가가 천차만별인데다 아이디의 색이 다른 걸 알 수 있습니다.  파란색은 링크가 되어 실제 회원프로필로 들어가지는 것이고 검은색은 비회원구매인지 프로필 링크가 안되는 것들 입니다.   다시말하면...  피드백을 조작하는 것이 가능할 여지가 있는 것이죠.  


그래도 통상적인 의문이나 불만을 남겨놓은 유저들이 있기마련이죠.  아니면 피드백이 아예 없던가요.  피드백 체크만으로도 제품의 품질, 판매자의 상태(?)를 어지간히는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3. 배송 및 프로세싱 기간


이전에 썼던 해외직구 관련글을 보시면 'Processing'이라는 단계가 있습니다.  제품을 준비 또는 배송시작 전의 단계를 말하는건데요.  비슷한 제품이거나 같은 제품인데도 셀러마다 이 processing time이 상당히 다릅니다.  


[ Shipping - 14/12/29 ]


제가 당했던 경우는 이 processing time 20일이나 걸리는 것인데 주문하고나서야 확인하고 취소를 요청했으나 중국셀러들의 특징인 '기다려라 시전' 으로 결국 배송일 포함 2달 걸려서 물건을 받았습니다.

결제후에는 중도 취소를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항상 확인을 해야 합니다.




4. 배송방법


[ Shipping method - 14/12/29 ]


배송방법을 고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문제는 저렇게 추가의 비용을 지불하고서도 china post air mail(국제등기) 로 보내는 판매자가 수두룩하다는 것입니다.(제대로 보내주는 판매자도 있긴 합니다.)  환불 받으려면 당연히 추가적인 컨택이 필요하니 귀찮기도 하고 짜증도 나죠.

급한 것이라면 그냥 중국에서 구매하는 것은 속터지므로 포기하길 권 합니다.


그리고 e-EMS 라는 것을 등록해둔 판매상품들이 있는데 원래 commerse EMS 상품이 있긴 합니다만 EMS 와 단가를 비교해보면 뭔가 이상하다고 느낄 겁니다.  소형EMS 라면 이해가 가긴하지만 듣도보도 못한 배송기업의 상품명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 합니다.